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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추는그림놀이터] 14차시 둘둘 감기 놀이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6:00

통합예술교실 프로그램
14차시 : 둘둘 감기 놀이
 활동 목표
- 다양한 색깔의 털로 나뭇가지를 둘둘 감는 활동을 하며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활동 개요
- 나뭇가지, 작은 의자 등의 감을 수 있는 작은 소품을 준비하고 다양한 색의 실과 끈, 테이프로 감아본다.
- 완성된 개인 작품을 서로 연결하여 더 큰 협동 작품을 만들어보고 이를 활용하여 움직여본다.
 수업 준비
   학생들에게 보여줄 샘플을 미리 제작해둡니다.
 인사 나누기
안녕하세요! 서로 반갑게 인사하며 둥글게 앉아주세요. 오늘의 활동을 설명합니다.

활동1. 둘둘 감기
오늘 사용할 재료인 여러 색의 털실과 나무 조각을 바닥에 놓아주세요. 자기가 원하는 크기의 나무 조각과 털실을 선택해봅니다. 한 명씩 돌아가면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Tip. 동대문종합시장을 방문하면 다양한 색과 질감의 털실을 구매할 수 있어요.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나뭇가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나뭇가지가 없다면 막대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나뭇가지에 털실 감기를 시작합니다.
혼자서 감을 수도 있지만, 선생님 또는 친구와 짝을 이뤄 한명은 실이 엉키지 않도록 잡아주세요.
촘촘하게 실을 감는 행위 자체를 학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집중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실 수도 있으세요.   
Tip. 촘촘하게 감는 활동에 학생들이 집중해서 참여해요. 나뭇가지 크기에 따라 작업 속도가 다르니 잘 맞춰주세요. 털실 외에 마스킹테이프 등 다른 끈을 활용할 수도 있어요.
한 가지 색이 아닌 다양한 색의 털실을 사용할 수 있어요. 
두 나뭇가지를 서로 연결해서 실을 감을 수도 있습니다.
나뭇가지 끝에 털 뭉치를 붙여 꽃이나 열매를 표현할 수도 있답니다.   
완성된 작품을 소개해봅니다. 횃불 같기도 하고 물고기도 닮았습니다. 오리발 같기도 하고 이렇게 돌리면 에펠탑 같기도 해요. 알록달록 예쁜 작품들이 탄생했어요.

수업결과물
작품마다 재미난 모양을 닮았습니다. 작품의 특징들을 몸으로 표현해볼까요? 횃불을 닮은 작품을 들고 교실을 한 바퀴 돌았어요. 검(칼)을 닮은 작품을 들고 멋진 무사가 되었습니다. 뿌!! 소리 내며 나팔을 불기도 합니다. 친구들의 표현이 참 재미있네요.
Tip. 본인의 결과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내가 만든 작품의 제목을 몸으로 표현해보고, 친구들은 그 모습을 보면서 작품이 무엇인지 맞춰보도록 해주세요.
 첫 번째 작품은 나팔입니다. 뿌~뿌 소리를 내며 신나게 나팔을 불어주고 있네요. 파리에 가고 싶어 멋진 에펠탑을 만들었네요. 알록달록 에펠탑이 완성되었습니다. 진지하게 친구들에게 설명해주는 모습이 참 멋있네요. 
 이 작품은 무엇일까요? 박쥐라고 이야기해주네요. 검은 실을 이용하여 감은 모습이 박쥐를 닮았나요? 이번에는 할아버지가 되었네요. 지팡이를 이용하여 한 발짝 조심스레 걸어갑니다. 어그적 어그적 걷는 모습이 귀엽습니다.
활동2. 오브제를 이용해 움직이기
만든 작품을 연결하여 나무모양을 만들었습니다. 음악에 맞춰 선생님들이 시범으로 춤을 보여줍니다. 나뭇잎이 떨어지는 모습을 몸동작으로도 표현하네요.
여러 작품을 서로 묶으면 하나의 큰 협동 작품이 됩니다.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작품을 활용한 몸 움직임 활동을 해주세요.

마무리하기
모두 동그랗게 앉아서 팔을 쭉 뻗어서 흔들고 다리도 흔들며 스트레칭 합니다.
박수 세 번 치고 집중하며 표정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오늘도 모두 수고했습니다.
 수업 준비물 : 나뭇가지, 다양한 색깔의 털실, 가위, 테이프
 수업 소요시간 : 12명 기준으로 90분 수업
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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