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춤추는그림놀이터] 12차시 신문지 섬과 모빌 놀이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5:25

통합예술교실 프로그램
 
12차시 : 신문지 섬과 모빌 놀이

활동 목표
- 신문지를 매개로 형태의 변형과 모방을 익힌다.
- 창의적 몸 놀이를 통해 공간 감각과 시지각을 발달시켜 신체 움직임을 통합하고 조절할 수 있다. 

활동 개요
- 신문지 놀이를 통해 창의적인 몸 움직임을 익힌다.
- 신문지 모빌을 만들어 공간을 구성하고 관찰한다.

수업 준비
① 신문지공 제작 : 신문지를 뭉쳐 작은 공 모양을 만들어 수업 도입에 사용합니다.
② 신문지 끈 만들기 : 신문지를 두꺼운 끈(길이50㎝*너비5㎝) 모양이 되도록 잘라주세요. 두 사람이 양쪽에서 붙잡고 움직임 놀이를 할 때 활용됩니다.
③ 신문지를 인원수만큼 A4의 1/2크기로 잘라둡니다.
④ 신문지 모빌 샘플 만들기 : 동물을 주제로 샘플을 여러개 만들어둡니다.
⑤ 낚싯줄 커팅 : 모빌을 천장에 붙일 때 사용할 낚싯줄을 잘라둡니다. 붙일 위치도 미리 확인해주세요.

인사 나누기
교실에 들어와 서로 마주볼 수 있도록 둥글게 서볼까요? 선생님이 신문지공을 옆에 서 있는 학생에게 던집니다. 공을 받은 학생은 자연스럽게 다른 친구에게 넘겨주세요. 몇 차례 주고받은 후에, 이번에는 발로 공을 차서 넘겨줍니다. 점차 속도를 내볼까요?”
오늘의 수업 재료, 신문지를 활용한 몸 풀기 시간을 가집니다.

활동1. 신문지 잡고 움직이기

1) 개인 활동
미리 잘라둔 A4 1/2크기의 신문지를 하나씩 나눠주세요. 신문지를 손바닥 위에 올려놓습니다.  신문지가 손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움직여봅시다. 선생님이 음악에 맞춰 시범을 보여주세요.
 
2) 짝꿍 활동
두 사람씩 짝을 지어볼까요? 두 사람에게 미리 잘라둔 신문지를 나눠주세요.이제 양쪽 끝을 손으로 잡고 음악에 맞춰 움직이기 시작합니다.*규칙 : 신문지 찢어지지 않게 하기, 신문지 놓치지 않고 움직이기
한 명이 주도적으로 움직이면 다른 한 명이 그 움직임을 따라가도록 해주세요. 선생님이 시범을 보여주세요.신문지를 매개로 상대방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법, 서로 배려하며 조화롭게 움직이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활동2. 신문지 섬 놀이

모둠을 나눕니다. 인원에 따라서 5~8명이 한 팀이 되도록 해주세요.신문지 4장을 사각으로 붙여 커다란 신문지를 만듭니다. 신문지 섬 놀이의 첫 번째 섬입니다. 모둠원은 신문지 위에 모두 올라갑니다.
규칙 : 모든 팀원이 신문지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발이 신문지 밖으로 나오면 안 됩니다. 
   
   
모둠원이 모두 올라가면 다음 단계로 더 작은 신문지 섬을 만들어줍니다.모둠원은 새로 생긴 더 작아진 신문지 섬으로 이동합니다.신문지 섬의 크기는 점점 작아집니다.한 몸으로 똘똘 뭉친 모둠원이 단계적으로 이동하도록 신문지 섬을 계속 만들어줍니다.단체 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경험할 수 있어요.더 이상 올라갈 수 없을 때까지 신문지 섬 놀이를 이어나갑니다.
 
Tip. 신체 접촉이 많은 활동의 경우
움직임 활동은 몸을 움직이면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활동입니다. 그 과정에서 신체 접촉은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 참여하는 학생들이 서로 불편하지 않도록 선생님이 먼저 신경써주세요. 
신문지 섬 놀이의 경우 신체 접촉이 많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니 모둠을 성별로 나눠도 좋습니다. 또는 선생님이 모둠 안에 들어가서 함께 활동하며 접촉을 조절할 수 있어요.

활동3. 모빌 놀이

수업 도입에 사용했던 신문지공을 다시 한 번 보여줍니다.
신문지공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원래는 평평한 신문지였어요.(신문지 한 장을 흔들며 보여주세요.) 신문지를 이렇게 손으로 구기면, 다른 모양이 된답니다. 선생님이 손으로 신문지를 구기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세요.
   
Tip. 구기다라는 단어의 뜻을 바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구기는 행위가 무엇인지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선생님이 시범을 보여주세요.

1) 모빌 만들기 : 개별 활동
신문지를 1인당 1장씩 나눠줍니다. 미리 만들어놓은 신문지 모빌을 샘플로 보여줍니다. 동물을 주제로 모빌 만들기를 합니다. (다른 주제를 잡아도 무관합니다.)
규칙 : 찢지 않고 오로지 구겨서 스카치테이프를 붙이는 것만으로 만들기
   
Tip. 만들기를 어려워하는 경우, 샘플을 따라 만들도록 합니다. 주제에 맞는 예시를 들어주며 어떤 모빌을 만들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예: 사자, 물고기, 지렁이, 새 등)

2) 모빌 놀이 : 모둠 활동
완성한 모빌은 낚싯줄을 이용해서 천장에 매답니다. 모빌을 관찰하며 작품을 소개하는 발표시간을 갖습니다.모빌을 건드리지 않고 공간을 통과하는 놀이도 할 수 있어요.
    
Tip. 추가 활동 ? 구성 놀이
학생들의 이해 수준이 높은 경우, 구성 놀이를 해볼 수 있어요.각자 만든 신문지 모빌 인형을 교실 한 쪽에 놓습니다. 놓고 싶은 위치에 놓고 싶은 형태로 배치합니다.모두 배치한 후, 자신의 모빌 인형과 똑같은 위치와 포즈를 직접 취해봅니다.
서로 기댈 수도 있고, 뒤엉킬 수도 있습니다.내가 만든 인형 외에 특정 친구가 만든 인형을 따라해 볼 수도 있습니다.공간 이해와 모빌의 형태를 보고 따라할 수 있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활동4. 신문지 소리 감상

모두 바닥에 누워서 모빌을 감상합니다.누워있는 학생들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남은 신문지로 수북하게 덮어주세요.
    
Tip. 될 수 있는 한 많은 양을 덮어주세요. 따뜻함, 편안함, 안락함을 느끼도록 해주세요.
신문지를 덮고 누워 있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세요.신문지를 구기는 소리, 날리는 소리, 찢는 소리를 들려주며 질문을 합니다.
이 소리는 무슨 소리 같아요? 어떤 소리처럼 들리나요?누워있던 몸을 일으킬 때 나는 신문지 소리도 들어볼까요?바스락거리는 신문지 소리가 음악이 되어줄 수도 있어요.신문지가 가득 찬 공간에서 이제 자유롭게 신문지를 찢고, 날리고, 구겨 봅시다.

모두가 일어나 한 줄 기차가 되어 신문지를 밟아봅니다. 신문지의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음악이 되어 움직임과 소리가 함께하는 수업이 만들어지네요.
 
Tip. 신문지 뭉치기로 수업을 마무리할 수도 있습니다. 조각난 신문지를 모아 커다란 공을 만들 수도 있어요.

이번 수업은 신문지라는 평범한 재료를 소재로 제한된 상황에서의 몸의 움직임을 경험하고, 공간과 형태를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자유로운 활동으로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하기
꾸며진 공간을 감상하며 활동 중 생각나는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 수업은 어땠는지 감정스티커를 붙이며 마무리합니다.

수업결과물
신문지로 만든 모빌입니다. 전시를 할 경우, 신문지 위에 색을 칠하거나 눈을 붙이는 등 추가적인 작업이 들어갈 수도 있겠네요. 모빌에 작품명, 만든 이가 적힌 이름표를 붙여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 준비물
신문지(多), 낚싯줄, 가위, 스카치테이프

수업 소요시간 : 12명 기준으로 90분 수업


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