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춤추는그림놀이터] 11차시 알록달록 춤추는 스카프놀이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5:08

통합예술교실 프로그램/11차시 : 알록달록 춤추는 스카프놀이/활동 목표/천을 이용해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여러 색이 어우러지는 추상적인 이미지를 만든다. 마블링 물감을 이용해서 우연적으로 발생하는 예술을 경험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의 폭을 확장시킨다./활동 개요/색과 질감이 다양한 천을 도구로 활용하는 움직임을 시도한다./마블링 물감의 원리를 이해하고 우연의 결과로 서로 어우러지는 색을 관찰하고 작품을 만든다./수업 준비/모둠별로 준비물을 분배해둡니다. (스카프, 마블링 물감, 켄트지)/마블링 물감을 사용하기 전에 교실 바닥에 비닐 시트를 깔아주세요./마블링 물감 통에 물을 미리 받아주세요. 비닐 시트를 씌운 후, 통의 1/4쯤 물을 채워주세요./Tip. 마블링 물감은 기름이 많아서 물감 통을 비닐로 씌우지 않으면 뒤처리가 어려워요./Tip. 오늘 사용할 주재료는 저글링 스카프와 마블링 물감입니다. 모두 오색빛깔 다양한 색을 가졌지요. 여러 가지 색이 서로 뒤엉키며 어우러지지만 색이 혼합되지는 않는다는 특징이 같습니다 인사 나누기/둥그렇게 앉아서 서로 인사합니다. 옆에 앉아있는 친구들과 하이파이브를 해볼까요?/몸을 풀 수 있는 간단한 웜업(warm-up) 동작을 합니다./자연스럽게 선생님이 저글링 스카프(小)를 꺼내서 학생들에게 보여주세요./Tip. 저글링 스카프 : 얇고 가벼워 위로 던져서 입김불기 놀이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스카프의 크기와 재질을 다양하게 준비해주세요. 한 손에 잡히는 손수건 크기부터 내 몸을 두를 수 있을 정도의 큰 스카프까지 준비하면 좋습니다./활동1. 스카프 주고받기/몸풀기를 해볼까요/둥그렇게 원 모양을 만들어 앉은 상태에서 오른쪽 사람에게 작은 스카프를 던지듯 전달해보세요. 선생님이 먼저 시작을 하며 시범을 보여주세요. 마치 공을 전달하는 것처럼 공중으로 띄어서 건넵니다. 스카프 전달이 끊이지 않도록 계속 스카프를 전달해주세요./한 바퀴, 두 바퀴 정도 돌았다면 이제 자리에서 일어나볼까요?/이번에는 큰 스카프를 옆으로 던지듯 돌려봅니다. 선생님이 먼저 시범을 보여주세요./멀리 던져진 스카프도 따라가서 건넵니다. 앉아있을 때보다 움직임이 더 커졌죠?/한 바퀴, 두 바퀴 정도 돌았다면, 이제 각자가 1개의 스카프를 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Tip. 작은 스카프/큰 스카프, 개인별/모둠별, 앉아서/서서 등 다양한 조건을 바꿔가며 시도해보세요. 뛰면서 역동적으로 활동할 수도 있고, 자리에 앉아 집중하며 진행할 수도 있어요. 활동2. 스카프와 함께 춤을/미리 준비해둔 음악을 틀어주세요./음악에 맞춰 스카프 춤을 신나고 자유롭게 춰볼까요/중간 중간 새로운 미션을 제시해줍니다./1.2명씩 짝을 지어서 1장의 스카프를 같이 붙잡고 움직여봅니다./2. 스카프의 모양을 흉내내볼까요? 짝꿍 중 1명이 스카프를 잡고 움직이면, 나머지 한 사람은 스카프 모양을 따라 해봅니다.  /3. 스카프를 위로 던져 몸으로 받아봅시다. 어깨, 무릎, 등, 엉덩이, 머리로 받을 수 있어요./4. 이번에는 음악을 멈추고, 작은 스카프를 위로 던진 후 입 바람을 이용해서 떨어뜨리지 않기 놀이를 합니다./스카프와 함께 좀 더 자유로운 움직임을 해볼까요?/다시 음악에 맞춰 스카프를 활용해서 다양한 표현을 해봅니다./얼굴 숨기기, 몸 감싸기, 높이 던지기, 서로 주고받기, 덮기 등/자유롭게 마음껏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Tip. 자유롭게 움직이다가 스카프를 온 몸에 둘러 옷을 만들어 입기도 했어요. 스카프가 주는 정서적 안정감과 선명한 색채감 때문에 학생들에게 매려적인 재료가 되었네요. 스카프를 활용한 더 다양한 활동을 생각해보세요. 활동3. 색이 춤출 때, 마블링 물감놀이/스카프의 여러 색이 서로 엉키는 것처럼 물감도 서로 어울리며 춤출 수가 있어요./오늘은 마블링 물감을 활용해서 우연히 만들어지는 모양들을 관찰할 거예요./마블링 물감은 기름 성분이라서 물과 섞이지 않아요. 물 위에 물감을 떨어뜨리면 둥둥 뜰 거예요. 물 위에 그림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모둠별로 재료를 나눠 가져갑니다./작은 켄트지, 큰 켄트지, 한지 등 종이의 종류를 다양하게 준비했어요./모둠별로 큰 다라이(물감통용)를 나눠줍니다. 물감 통에는 미리 물을 받아두었어요./Tip. 개인 활동으로 진행할 때에는 플라스틱 박스, 스티로폼 박스 등 1회용 작은 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마블링 물감 활동에 앞서 편안한 복장과 앞치마, 토시, 장갑을 신경써주세요./손에 물감이 묻지 않도록 수술용 장갑(라텍스 장갑)을 끼고 수업을 진행해주세요./자, 그럼 물 위에 내가 원하는 색깔의 마블링 물감을 골라서 떨어뜨려볼까요?/떨어뜨린 후 막대(나무젓가락)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립니다./그림이 진행되는 과정을 알 수 있도록 여러 차례 종이에 찍어주세요./학생들은 그림을 그리는 데에 관심이 쏠려서 종이에 찍어내는 걸 잊어버리기도 해요./Tip. 모둠별 활동 시 1명의 학생만 그림을 그리지 않고, 다양한 학생들이 돌아가며 작품을 그려보고 종이에 찍어볼 수 있도록 진행해주세요./종이에 물감이 묻도록 살짝 찍고 올려주세요./다양한 크기와 재질의 종이를 사용하여 여러 느낌을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Tip. 마블링 물감을 찍어낼 종이는 미리 양 옆 끝을 접어 올려주면 손잡이가 되어서 물감을 찍어낼 때 좀 더 수월해요./Tip. 마블링 물감은 유성물감으로 냄새가 심합니다. 창문을 열어두거나 실외 활동을 통해 환기가 잘 되도록 해주세요. 냄새로 인해 너무 오랜 시간 활동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완성된 작품은 신문지를 깔고 잘 마르도록 올려놔주세요./집게를 이용해서 줄에 매달아 둬도 좋아요. 잘 마르지 않는 편이라 충분히 건조시켜야 해요./마무리하기/나의 작품을 소개하고,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볼까요?/오늘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색이 함께 할 때 참 아름다웠죠? 사람도 마찬가지에요.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 때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답니다. 오늘도 수고했어요라고 서로 인사하며 집으로 돌아가요. 나가는 길에 감정 스티커로 수업 평가도 합니다. 수업결과물/전시를 위해 액자틀을 맞췄더니 멋진 예술 작품이 되었어요./학생들 작품에 이름을 기록해둬서 나중에 자기 작품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개별 작품 만들기를 진행한 후, 만든 작품들을 서로 이어 붙여 전시를 했습니다./ 수업 준비물/저글링 스카프 천(小/大), 마블링 물감, 켄트지 A4, 켄트지 B5, 한지, 나무젓가락, 라텍스 장갑, 물티슈, 앞치마, 토시, 비닐 시트, 물감 통(플라스틱 박스, 스티로폼 박스 등),신문지, 배경음악/수업 소요시간 : 12명 기준으로 90분 수업 (각 영역별 40~45분 수업)/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