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춤추는그림놀이터] 10차시 엉덩이 톡톡놀이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4:51

통합예술교실 프로그램/10차시 : 엉덩이 톡톡놀이/이번 시간은 ‘엉덩이’라는 주제로 미술 활동과 무용 활동을 각각의 수업공간에서 진행했어요. 하나의 주제로 개별 활동을 했지요. 서로 다른 예술영역이 함께 어우러지는 ‘통합예술교육’의 측면에서는 ‘엉덩이 톡톡놀이’가 조금 아쉬운 점도 있었답니다. 진행된 수업을 참고하여 각 현장에서는 두 영역(미술, 무용)이 더 잘 어우러지는 통합예술교육의 형태로 고민해보고 수업해도 좋을 것 같아요./ 활동 목표/- 무용 : 엉덩이의 움직임을 시작으로 몸의 움직임 영역을 확장하고 새롭게 인식한다.- 미술 : 엉덩이 모양을 닮은 반구(半球)형 스티로폼 위에 물감을 흘려보고 색이 섞이는 과정을 관찰하며 나타나는 우연적 효과를 경험한다./활동 개요/엉덩이의 움직임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엉덩이로 쓰는 이름, 다양한 엉덩이춤)/엉덩이 모양의 반구(半球)형 스티로폼 위에 물감으로 색을 입힌다

수업 준비/무용 영역/ 1 엉덩이 부위를 다 가릴 수 있는 늘어나는 천을 준비해주세요. 다양한 색깔 천을 사용해도 좋아요./2 허리에 묶을 수 있는 리본끈을 준비해주세요. 끈을 묶고 움직일 때 소리가 날 수 있도록 방울을 달아주세요./미술 영역/1 스티로폼 구를 반으로 잘라 1인당 반구를 2개씩 준비합니다./2 다양한 색깔의 물감을 흐를 수 있는 정도의 점도로 종이컵에 담아놓아 주세요./ 인사 나누기둥그렇게 앉아서 눈 마주치며 인사합니다. 학생들의 성향과 관계성을 고려하여 미리 두 그룹으로 나누어주세요.모두 양손을 만세 하듯 올리고, 머리-어깨-엉덩이-무릎을 순서대로 (좌우 한 바퀴씩) 돌려봅니다. 오늘은 엉덩이의 움직임을 시작으로 몸의 움직임 영역을 확장시켜보는 활동을 합니다./Tip. 인원을 반으로 나누어 6~7명씩 미술-무용 or 무용-미술 순서로 서로 분리된 공간에서 수업을 진행했어요. 인원이 많지 않고 한 공간에서만 수업이 가능하다면, 전체 인원으로 차례대로 미술과 무용 수업을 진행해도 괜찮아요.

무용 활동/활동1_몸 전체를 이용한 큰 움직임/1. 팔을 뻗어 손을 흔들면서 돌아다니기/2. 두 사람이 손을 마주잡고 몸을 흔들며 돌아다니기/3.허리에 손을 올리고 엉덩이 좌우로 흔들어보기/활동2_엉덩이를 이용한 움직임/1.바닥에 누워서 엉덩이를 이용해 앞으로 기어가기/2.누운 상태로 엉덩이를 들고 옆으로 굴러가기/3.친구와 짝을 지어 ‘하나! 둘! 셋!’ 구호 소리에 맞춰 엉덩이 마주 부딪치기  /Tip. 엉덩이를 움직이는 것을 부끄러워할 수 있어요. 부끄러워하지 않도록 선생님이 무덤덤하게 이야기해주세요. 부끄러워할 경우, 엉덩이 이외 다른 신체 부위 한 곳을 움직이도록 유도한 후 자연스럽게 엉덩이를 움직여보도록 해 보세요./활동3_엉덩이로 이름쓰기/늘어나는 색깔 천에 엉덩이를 대고 음악을 들으며 멋지게 이름을 써보아요./이름을 쓰기 어려워하는 경우, 음악에 맞춰 엉덩이춤을 출 수도 있어요. 발표 차례를 기다리면서 다른 친구들의 작품 감상도 매우 중요한 시간이에요./Tip. 스판천은 동대문 시장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신체활동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움직임이 천을 통해 선명하게 나타나서 학생들이 신체의 선과 입체감을 잘 관찰할 수 있어요.

활동4_꼬리잡기/허리에 방울이 달린 리본끈을 묶고 2팀으로 나누어 꼬리잡기를 합니다./리본끈의 방울로 인해 움직임이 소리로 표현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요./규칙 : 가장 뒤에 서는 학생의 허리에 방울 달린 리본끈을 묶어요. 상대팀은 그 학생의 리본끈을 잡으면 됩니다./Tip. 리본끈을 양쪽에서 잡고 균형 잡기, 서로 잡아당기기 등 새로운 놀이도 할 수 있어요. 엉덩이를 움직일 수 있는 활동과 연결 지어 움직임 놀이를 이어나가주세요./미술 활동/스티로폼 반구(半球)를 2개씩 나눠주세요. 엉덩이의 볼록볼록한 모습을 닮아있지요? 이 위에 다양한 색깔의 물감을 짜고, 붓고, 찍고 만지면서 촉감놀이를 진행해봅니다. 여러 색이 스티로폼 표면을 따라 흐르면서 나타나는 색의 혼합과 번짐을 관찰하고 이야기 나누도록 진행해주세요./Tip. 물감이 손에 묻는 것을 싫어할 경우, 다양한 도구(붓, 스펀지 등)를 활용할 수도 있어요./활동을 마무리한 후, 자기 자신의 작품을 발표합니다. 엉덩이 모양 위에 표현된 색의 의미를 설명해보는 시간이에요. 우연히 만들어진 모양이 어떤 느낌을 주는지 이야기해 봐요./Tip. 발, 어깨 등 특정한 신체의 한 부분을 매개로 움직임과 시각예술을 결합할 수 있어요.

마무리하기/모두 둥그렇게 앉아서 서로를 향해 큰 박수를 쳐주세요. 모두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선생님과 친구들을 꼭 안아주며 마무리합니다. 표정스티커 붙이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수업결과물/반으로 잘랐던 스티로폼 2개를 나란히 놓으니 엉덩이 모양이 되었습니다./여러 색이 섞이면서 새로운 색이 나오기도 하고, 자연스럽게 흘러내린 물감이 새로운 무늬를 만들었네요/수업 준비물- 미술 : 스티로폼 구(球), 아크릴 물감, 바닥비닐, 신문지, 붓, 스펀지, 앞치마- 무용 : 리본끈과 방울, 늘어나는 천(스판천)/수업 소요시간 : 12명 기준으로 90분 수업 (각 영역별 40~45분 수업)/‘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