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춤추는그림놀이터] 7차시 그림자놀이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3:53

통합예술교실 프로그램 7차시 : 그림자놀이
활동 목표
/다양한 모양의 그림자를 만들며 입체적 공간 구성을 경험할 수 있다.
/무대 같은 공간 세팅으로 움직임 공연을 통해 자신감과 자기 표현력을 향상할 수 있다.

활동 개요
/그림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운다.
/큰 천으로 만든 스크린을 무대로,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며 커다란 그림자를 만든다.
/천 스크린에 비치는 그림자의 모습을 감상하고, 그림자를 따라 드로잉을 한다.

수업준비

그림자놀이는 수업 전에 준비할 것들이 많습니다.

1) 천 스크린 준비 : 그림자를 볼 수 있는 큰 천 스크린을 준비해주세요.
① 거치대를 만들어서 세우는 스크린        ② 벽면에 부착하는 스크린
    
두 가지 중, 수업이 진행되는 공간과 여건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진행해주세요.

① 세우는 스크린은 움직임 공연을 하는 학생의 움직임을 따라 그리기는 수월하지만, 자신의 움직임을 볼 수가 없어요.
② 벽면 스크린은 그림자를 따라 그릴 때 자신과 겹쳐 보이는 불편함이 있지만, 자신의 모습을 즉각적으로 확인하며 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요.

2) 빛 차단 : 암막 커튼 또는 검정 도화지로 빛을 차단해주세요.
교실의 창문은 암막 커튼을 쳐주세요. 창문이 크지 않다면 신문지 또는 검정 도화지로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잘 붙여주세요.

3) 조명 준비 : 무대 조명, LED 손전등 등 다양한 조명을 준비합니다.
조명에 따라 그림자가 생기는 위치와 선명함의 정도가 달라요.
무대 조명을 대여하여 활용할 수 있어요. 무대 조명은 매우 강렬해서 그림자가 잘 보여요.
LED 손전등, 대형손전등 등 다양한 불빛을 준비하여 서로 다른 차이를 경험하게 해주세요.

인사하기 & 수업소개

    
안녕하세요! 천으로 된 커다란 스크린(막)이 설치되어 있어요. 조명을 껐다켰다 하면서 스크린에 간단한 동작으로 그림자를 만들어 봅니다. 손으로 새 모양을 만들어 봐도 좋겠죠? 스크린 뒤의 무용수들은 어떻게 춤을 출까요? 음악 소리에 맞춰 무용선생님들이 준비한 짧은 공연을 보고 시작해요.

활동1. ① 거치대 스크린 : 천 스크린 뒤에서 움직이기

    
이제 움직여 볼 시간이에요. 상상하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을 준비해주세요. 스크린 앞에서 그룹별로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여봅시다. 
혼자 움직이기 어색해하는 친구는 두 손을 잡고 함께 움직여주세요.

그림자를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 움직임 연습을 같이해요.
유연해진 몸 상태로 그림자 만들기에 들어갑니다.
교실의 불을 끄고, 조명을 켜주세요. 선생님이 먼저 시범을 보여주세요.
빛과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자의 크기를 설명해주세요.

천장 조명을 끄고 스크린 조명을 환하게 비춰주세요. 두 명씩 짝을 지어 스크린 뒤로 이동하여 그림자놀이를 즐겨봅니다. 그림자가 커졌다가 작아졌다가 진해졌다가 흐려졌다 하네요. 그림자로 비치는 친구의 모습이 무슨 모양인지 살펴보세요.

활동2. ① 거치대 스크린 : 천 스크린 위에 그림 그려보기

    
2~3명으로 이루어진 팀을 나눠 한 팀이 몸 그림자를 만들고 다른 팀은 붓을 이용해 그 모양을 따라 그려줍니다. 크로키하듯이 빠른 속도로 친구의 움직임을 따라가 보세요. 학생들이 움직임과 그리기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동선, 시간 배분에 신경 써 주세요”

크로키[croquis] : 스케치와 같은 뜻. 또는 건축, 조각, 회화, 디자인의 최초 구상을 생각나는 대로 그린 소묘. 일반적으로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선묘로 완성한다. (미술대사전(용어편), 1998, 한국사전연구사)

활동3. ① 거치대 스크린 : 상상하며 감상하기
 
천장 조명을 켜고 그려진 그림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한 명씩 앞으로 나가서 그림 속에서 무엇이 보이는지 설명해봅니다. 이 그림에는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있는데 우리 한번 찾아볼까요? 각자가 보이는 것들에 관해 이야기 나눌 수 있어요. 바닷가 같아요. 바다 속 같아요. 물고기. 사람 뇌 같기도 한데요. 나무가 우거진 숲 같아요. 이야기가 끊이지 않고 이어지도록 연결점을 찾아주세요. 상상 속의 이야기를 통해 그림이 살아 있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Tip.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해 개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세요.

활동4. ② 벽면 스크린 : 그림자놀이

드로잉하기 전, 충분히 그림자놀이를 해요.

1) 원근감을 이용한 그림자놀이
가까워졌다가 멀어졌다가 그림자의 크기를 다양하게 만들어 봐요.
    

2) 그림자로 만드는 상황놀이
선생님이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어주세요.
그 상황에 친구들이 그림자로 들어와 참여하도록 해주세요.
    
가운데 친구가 붙잡혀있네요. 도와주세요. 
커다란 손이 다가오고 있어요.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3) 종이 모형과 그림자놀이
작은 종이배, 자동차, 의자, 말, 나무 등 종이로 미리 모형을 만들어 나무젓가락에 붙입니다. 거리를 조정해가며 자동차에 타기, 의자에 앉기 등을 해보세요.
    

4) 셀로판지를 이용한 그림자놀이
셀로판지를 이용해서 그림자에 색이 보이는 모습을 관찰해요.
투명비닐우산, 에어캡, 비닐 등을 활용해서 색다른 그림자를 만들 수 있어요.

활동5. ② 벽면 스크린 : 변한 모습, 달라진 그림자

그림자놀이에 사용했던 소품(투명비닐우산, 에어캡, 비닐)을 변형시켜봅시다.
다양한 꾸미기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부직포꽃, 구슬띠, 나뭇잎, 인형눈, 단추, 색철사 등으로 형태가 달라질 수 있는 재료가 좋아요. 이제 꾸며볼까요?
소품을 이용하면 그림자놀이 안에서 미술활동이 확장되어 더욱 풍부한 표현과 풍성한 작품이 나올 수 있어요. 

달라진 소품으로 그림자를 만들어보고, 그 모습을 따라 그려보아요.
완성된 소품을 스크린 위에 올려놓거나 붙여주세요. 불을 모두 켜고 전체 작품을 감상해요.
    

마무리하기

자, 스트레칭하면서 마무리합시다. 다리를 쭉 뻗어볼까요? 손을 뻗어서 힘을 꽉 줬다가 네 발로 기어보아요. 둥글게 서서 손을 들고 모였다가 흩어졌다가를 반복해요. 손을 잡은 상태에서 인사를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표정스티커를 붙이며 마무리합니다.

수업 결과물



그림자로 비친 친구의 움직임을 따라 그리니 멋진 그림이 완성되었어요.모두 함께 완성된 작품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그림 속에 무엇이 보이는지 상상하면서 이야기해보세요.
 
완성된 작품 위에 설명을 적어도 좋아요. 그림 위에 입체적으로 만든 작품들도 덧붙여주세요.
수업 준비물 : 배경음악, 조명, 커다란 천&거치대, 아크릴물감, 다양한 크기의 붓, 팔레트, 물통, 개인 작업용 도화지, 셀로판지, 가위, 투명박스테이프, 스카치테이프, 종이테이프, 투명비닐우산, 꾸미기철사, 부직포꽃, 나뭇잎, 인형눈, 단추, 동글이 물감놀이통(물감을 통에 넣은 후 가볍게 쥐고 돌릴 수 있는 통 ex)물파스), 매직, 보드마카

수업 소요시간 : 12명 기준으로 90분 수업×2회 진행


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