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춤추는그림놀이터] 6차시 춤추는 관절인형놀이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3:36

6차시 : 춤추는 관절인형놀이/활동 목표/몸을 관찰할 수 있는 시간으로 뼈와 관절, 근육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다./나의 몸과 같은 크기의 관절인형을 만들고 관절을 인식한 신체놀이를 할 수 있다./활동 개요/손가락, 발가락의 미세한 관절을 움직여본다./공예 재료를 활용하여 내 몸과 같은 크기의 관절인형을 만든다./관절로 인한 몸의 움직임을 인식하며 신체놀이를 한다./인사하기,수업소개/지난 시간에 나를 닮은 가면을 만들어봤어요. 가면은 우리 신체 중, 얼굴에 해당하죠? 오늘은 우리 신체의 다른 부분을 만들어볼 거예요. 얼굴 아래에는 뭐가 있죠? 목, 몸통, 허리, 팔, 다리, 발 등. 우리가 움직일 수 있는 인형을 만들어 봐요/수업준비/무용수 선생님이 미리 관절마다 마스킹테이프를 붙이고 다양한 포즈를 취해 사진을 찍었어요./수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사진을 교실 벽면에 붙여주세요.다양한 관절이 사용되어 움직이고 있는 무용수의 사진을 찾아 붙여주세요.

활동1. 관절 인식하기/골격 모형을 통해 뼈와 관절을 관찰해요./마리오네트(marionette) 인형을 통해 관절과 근육을 인식해요./마리오네트 : 인형의 마디마디를 실로 묶어 사람이 위에서 조정하여 연출하는 인형극. 또는 그 인형. (출처 : NAVER국어사전) 꼭두각시 인형, 관절 인형을 말한다./Tip. 골격 모형을 구하기 어렵다면, 선생님or학생 1명을 모델로 세워서 각 관절의 위치와 움직임을 설명해주세요./활동2. 부드럽게 움직이기/우리 몸에 관절이 어디 있을까요? 한번 몸을 움직여볼까요? 각각 몸의 기관별 특징대로 움직여요. 앉아서 움직였다가 일어나서 움직여 봐요.선생님이 부드러운 몸동작 시범을 보여주며 따라해 봐요./뼈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흐느적거리는 움직임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오징어처럼 움직여 볼까요? 손가락, 발가락의 미세한 관절까지 움직일 수 있도록 음악을 들으며 움직여요. 부드러운 동작이 나올 수 있도록 느린 음악으로 선곡해주세요./활동3. 로봇처럼 움직이기/빠른 현대음악으로 바뀌면서 선생님이 로봇 움직임 시범을 보여주며 함께 춤을 추세요. 음악이 나왔을 때는 강한 동작으로 움직이고, 음악이 멈췄을 때는 정지하면서 움직임의 강약을 표현해 봐요.자리에 누워서 자전거를 타는 자세로 다리 움직임도 해보고 좀 더 적극적으로 움직여요.

활동4. 나와 닮은 관절인형 만들기 : 1) 백업(Back-up)과 철사로 만들기 (원리 중심)/팔, 다리, 어깨, 허리 등을 움직였던 몸동작을 기억하며 관절인형을 만들어 봐요. /재료를 한 자리에 놓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재료의 굵기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요. 인형이 아닌 다른 형태의 만들기로도 연결될 수 있어요.완성된 작품을 들고 사진을 찍어 보세요./백업(Back-up)과 철사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법을 숙지시켜주세요. 굵은 것, 얇은 것부터 긴 것, 짧은 것까지 다양하게 준비하면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어요./완성된 작품을 서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요./Tip. 새로운 재료를 탐색할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굵은 철사 끝에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수업 결과물/여러 가지 색상의 재료를 꼬아서 만든 조형물이 재미있네요./몸의 관절부위마다 공예용 철사를 둘둘 말아서 표현했네요. 마치 새로운 장신구를 착용한 것 같은 모습이 재미있습니다./둥그렇게 말아 만든 모습이 투포환이나 방패처럼 보여요. 도구를 이용하여 던지는 몸의 움직임을 표현한 것 같네요./활동5. 나와 닮은 관절인형 만들기 : 2) 골판지와 고리로 만들기 (형태 중심)/골판지를 활용해서 내 몸에 맞춰 관절인형의 골격을 만들어요. 나와 같은 체격의 인형이 만들어지겠네요.골판지와 골판지 사이는 펀치로 구멍을 뚫고 고리를 사용해서 연결해주세요.나머지 꾸미기는 자유롭게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서 해주세요./Tip. 고리로 연결할 때는 여유롭게 해주세요. 고리를 여러 개 연결해서 붙일 수도 있어요./ 움직임이 가능한 인형을 만드는 것이 목표에요.

만들어진 관절인형을 통해 관절의 기능을 확인해봅니다.인형이 어떻게 움직이나요/ 낚싯줄로 전 차시에 만든 가면과 연결하여 관절인형을 천장에 매달아주세요. 손으로 관절인형을 움직여 보세요./수업 결과물/ 손과 발도 만들었네요. 단추를 붙이거나 이름을 쓰면서 더 다양하게 꾸밀 수 있어요. /마무리하기/여기는 우리 신체 중 어느 부위일까요/무슨 색이 가장 많이 쓰였나요/이건 누구의 작품일까요/질문을 통해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며 이야기를 나눈 후 마무리해요./수업 준비물 : 골판지(다양한 색, 크라프트지, 큰 사이즈), 가위, 투명박스테이프,스카치테이프, 마스킹 테이프(다양한 색의 종이테이프), 펀치, 색 고리,다양한 색의 보드마카, 매직, 꾸밀 재료, B-U/Tip. B-U : 백업(Back-Up) 이라고 불리는 공예용 철사, 분재철사입니다. 대형 화방, 인터넷 검색포털에서 검색해서 온라인 구입 가능해요./ 수업 소요시간 : 12명 기준으로 90분 수업 / 2회 진행/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