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춤추는그림놀이터] 4차시 나를 따라해 봐요.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3:01

통합예술교실 프로그램
 

4차시 : 나를 따라해 봐요.
활동 목표
서로가 보다 친밀해지는 경험을 하는 시간이다. 모든 예술의 기초가 되는 모방하기를 통해 타인의 몸의 움직임을 보다 적극적으로 경험하며 사회성을 형성한다.

 활동 개요
- 거울지에 비치는 나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따라하는 신체 활동
- 투명비닐을 사이에 두고 상대방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따라한 후 드로잉 활동

인사하기 & 수업소개
이번 활동은 거울놀이에요. 거울 속에 비치는 내 얼굴과 움직임을 관찰해보아요. 투명한 비닐을 사이에 두고 선생님의 동작을 따라 하기도 하고 친구의 얼굴과 움직임을 그려보아요.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0. 수업준비
교실 벽면에 거울지를 붙여볼까요? 한쪽 벽면에 대형 거울이 만들어졌어요. 거울이 있는 무용실에서 수업할 수 있다면 더 좋겠네요.
  거울지를 붙인 교실 벽면

Tip. 거울지란? 거울의 기능을 지닌 지류입니다. 두루마리로 된 거울지를 구입하여 이어붙이면 벽면 전체를 덮을 수 있는 정도의 큰 거울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어요. 거울지를 평평하게 붙이지 않으면 굴곡이 생겨요. 굴곡으로 인해 생기는 엉뚱한 모습들을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활동1. 거울을 보며 움직이기 : 거울 속 내 모습 관찰하기

벽면 거울에 비치는 내 모습을 보며 자유롭게 움직여볼까요?
선생님이 먼저 시범을 보여주세요.
선생님 시범 모습

하고 싶은 학생은 손을 들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순서대로 1명씩 나와서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자, 이제는 모두가 일렬로 서서 거울을 보며 움직여볼까요?
선생님과 학생이 짝을 지어 거울을 보며 서로를 따라해 보기도 해요.
거울을 보며 움직이는 모습
Tip. 거울 보는 것을 어려워할 경우, 옆에서 시범을 보여주세요.

활동2. 비닐 투명한 비닐을 학생들의 체격에 맞춰서 넉넉히 준비해주세요.
대형 투명비닐을 선생님(또는 학생)이 양옆(좌우)에서 세워 잡아서 투명벽을 만들어주세요.
양쪽(앞뒤)에 학생이 한명씩 서서 서로의 모습을 따라 움직여보세요.

   선생님 동작을 따라하는 모습
Tip. 학생의 특성에 따라 큰 동작을 보여주기도 하고, 세밀한 움직임을 보여줄 수도 있어요.

① 선생님 시범 → ② 선생님과 학생이 짝을 이루기 → ③ 학생들이 친구들과 짝을 이루기
순서로 활동을 이어나가주세요.

Tip. 수업에 사용된 투명 비닐은 두께가 0.1mm정도였어요. 조금 더 두꺼운 것이 드로잉하기에는 수월해요. 단, 비닐이 세워지도록 고정할 수 없다면 붙잡고 있기에는 무거울 수 있겠죠? 온라인에서 검색하면 쉽게 구입 가능해요.
이로 따라 움직이기 : 상대방과 똑같이 따라 하기(모방활동)

1) 친구 몸 그려주기
이제 한 사람은 움직임을 잠시 멈춘 상태로 포즈를 취하고 서 있고, 다른 한 사람은 그 모양을 따라 그려주세요.

       
 선생님이 먼저 시범을 보여주세요. 얼마만큼, 어떻게 따라 그릴지 어려워할 수 있어요.

Tip. 세밀하게 그리기 어려운 경우, 형체만 따라 그리게 해주세요. 너무 세게 누르지 않도록 해주세요. 투명한 비닐이라서 그림 그리는 재료는 짙은 색 마카가 적당해요.

친구 몸을 그린 다음에 다른 친구가 그림에 맞춰 친구의 포즈를 따라해 보아요.
손을 뻗은 친구, 다리를 벌린 친구의 동작을 따라해 봅니다.
  포즈를 따라하는 모습 
Tip. 포즈를 따라할 때 음악을 틀어주세요. 음악에 맞춰 움직이면 춤을 추는 것처럼 돼요. 익숙해지면 느린 음악, 빠른 음악으로 움직이는 속도를 조절해볼까요? 음악과 함께라면 더욱 즐거워져요.

2) 친구 얼굴 그려주기
2명씩 짝을 지어요.
A4 크기의 투명비닐을 친구의 얼굴에 가져가대고 얼굴을 따라 그려보아요.
얼굴 형태만 먼저 그려주세요. 눈, 코, 입, 머리카락, 눈썹 등 세밀한 그림은 비닐을 책상으로 가져와 그려주세요. 친구의 얼굴을 찬찬히 살피며 이야기도 함께 나눠주세요.

Tip. 선생님이 옆에서 비닐을 잡아주세요. 얼굴에 비닐을 너무 가까이 가져가면 펜으로 얼굴을 누를 수가 있어요. 얼굴 형태만 잡고 세밀한 그림은 책상 위에서 하도록 해주세요.
완성된 얼굴은 친구의 몸이 그려진 큰 투명비닐에 가져다 붙여주세요.

수업 결과물
Tip. 비닐 뒷면에 하얀 전지를 붙여서 전시하면 그림이 더욱 선명하게 보여요.

마무리하기

“친구들이 그려준 내 얼굴이 마음에 드나요? 내 얼굴 앞에서 사진도 찍어보세요. 오늘은 친구의 움직임, 얼굴을 하나씩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내 옆에 있는 친구들에게 인사를 하며 마쳐요.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수업은 어땠나요? 표정 스티커를 붙이며 마무리해요.”

Tip. 친구가 그려준 내 얼굴 앞에서 사진도 한 장씩 찍으면 재미있겠죠?

 수업 준비물 : 거울지, 투명비닐(아스테이지), 박스테이프(투명), 스카치테이프, 가위, 
                다양한 색의 보드마카, 유성매직, 유리용 마카

 수업 소요시간 : 12명 기준으로 90분 수업 × 2회 진행

Tip. 거울을 보며 움직이는 시간, 비닐 벽을 사이에 두고 움직이는 시간을 얼마나 소요하는지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수 있어요. 

 ‘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