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춤추는그림놀이터] 2차시 기분이 어때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2:28

 

 

통합예술교실 프로그램/ 2차시 : 기분이 어때 / 활동 목표/
1. 자연현상을 몸으로 나타내보고 감정과 연결시키는 활동으로 상대방과 교감하며 움직임을 표현해 볼 수 있다.
2. 몸으로 표현한 감정을 그려보며 추상적 개념의 표현을 배워본다./ 활동 개요/‘어는 몸, 녹는 몸’, ‘얼음 산, 녹는 산’의 자연현상을 감정과 연결하여 몸으로 표현하며(활동에 맞는 음악을 틀어준다.) 활동한 후 몸으로 표현한 감정을 커다란 종이에 그려본다.

인사하기/“오늘 기분이 어때요? 서로 인사를 나눠보세요. 친구들이 밝은 웃음으로 대답해주네요. 이름 스티커를 가슴에 붙이면서 만남을 시작해보아요.”/활동1. 북치기/
“다양한 얼굴표정이 그려진 감정카드를 고르고, 그 감정이 어떤 것인지 느끼는 대로 북을 두드려 보세요. 두둥, 탁, 두둥, 두둥, 탁탁탁, 둥~~ 부드러운 소리, 힘찬 소리, 날카로운 소리 등 여러 소리가 날 수 있어요.” /Tip. 감정카드 : 다양한 감정이 드러나는 표정이 담아있는 감정카드(표정카드)를 미리 준비해주세요. 이모티콘을 활용할 수도 있겠죠? 언어로 잘 표현하는 학생들에게는 서로 어떤 감정을 해볼지 말로 이야기할 수도 있어요./활동2. 얼음 만져보기, 얼음땡 놀이/
“그릇에 들어있는 얼음을 손 위에 올려놓고 만져보아요. 딱딱한 얼음이 손 위에서 물이 되어가는 과정을 경험해보세요. 얼음땡 놀이를 통해 얼기도 하고 녹기도 하는 몸을 표현하며 감정으로 확장시켜 주세요. 아이스크림이 녹으면 기분이 어떨까요? 몸이 계속 얼어있으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서로 질문하며 기분을 이야기해보세요.”/Tip.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서 ‘차가운 사람’, ‘마음이 따뜻하다’ 등의 표현이 어떤 의미인지 나누어보세요. 얼음의 딱딱함과 차가움을 감정과 연결시켜 설명해보세요.

활동3. 몸으로 산 모양 만들기/“그룹을 나눠서 북을 가볍게 두드리면서 앉고, 크게 치면 일어나는 활동을 진행해보아요. 북소리가 커질수록 손을 높이 들어주고, 소리가 작아질수록 몸을 최대한 웅크리도록 해주세요.”/Tip. 북 소리의 강약과 높고 낮음을 표현할 수 있다면 ‘산’ 외에도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활용할 수 있어요. ‘파도’ 같이 강약과 크기 조절이 가능한 모양을 몸으로 같이 표현해 봐요. /활동4. 감정그리기/“2절 크기 도화지에 부드러운 재료를 이용하여 움직였던 기분을 그려주세요. 손에 물감을 묻혀 그리기도 하고, 파스텔을 문지르며 표현할 수도 있어요.”/Tip. 부드러운 재료는 물감, 파스텔, 파스넷 등이 있어요. 이와 같은 재료는 색의 경계가 부드럽고 색의 섞임도 자연스러워요. ‘쓰윽’ 부드럽게 그려지는 드로잉 느낌과 문지를 때의 감촉을 마음껏 즐기도록 해주세요./Tip. 손에 물감이나 파스텔이 묻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물티슈를 준비하여 바로 닦을 수 있도록 해주거나 휴지, 스펀지 등의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재료를 고르는 과정에서 재료에 대해 충분히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세요.

수업 결과물 + 선생님 comment/1.네모상자 안에 여러 네모상자가 그려져 있네요. 보색으로 그려진 강렬한 표현이 인상적이에요./2. 따뜻한 색상과 부드러운 재료로 화면전체에 감정을 표현했어요. ‘모두 사랑합니다.’ 라는 글자가 전하고 싶은 마음을 잘 보여주네요./
3. 에너지원이 폭발하면서 여러 가지 이미지들이 글과 그림으로 쏟아져 나오는 것 같아요.열정이 느껴지는 그림이네요./마무리하기/“큰 원형으로 둥글게 둘러서서 손을 잡고 마무리 인사를 해요.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수업은 어땠나요? 웃는 모습, 무표정, 우는 모습이 그려진 표정 스티커를 붙여보아요.”/수업 준비물 : 북, 얼음, 2절 도화지, 파스텔, 아크릴 물감, 붓, 파레트, 배경음악/수업 소요시간 : 90분/Tip. ‘기분이 어때’ 시간은 감정을 다양한 재료로 표현해보면서 참가 학생들의 드로잉 스타일, 색채 감각, 움직임의 정도 등을 이해하기 위한 시간이에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개개인별로 나타나는 모습을 잘 관찰하여 향후 프로그램 진행 시 고려해주세요./
※ ‘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