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춤추는그림놀이터] 소개 및 1차시 만나서 반가워요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2:06

 통합예술교실 프로그램
 

‘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무용과 미술이 통합된 예술교실로 신나게 몸을 움직이고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놀이로 예술을 체험하는 수업입니다. [친구를 만남] - [친구와 놀기] - [친구와 파티]를 주제로 구성된 13번의 수업을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자유롭게 수업 현장에서 활용해주세요. ^^

◆ ‘춤추는 그림 놀이터’의 이용규칙

 1. 놀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되어있으니 신나게 놀아주세요.
 2. 마음을 열고 최대한 자기 것을 표현해주세요.
 3. 자유롭게 그리고 흥이 날 때까지 춤을 추시면 되세요.
 4. 아직 재미있고 기분 좋을 때 집으로 돌아가세요.


Tip. 특별한 수업을 진행하려면 시작 전에 함께 규칙을 만들어보세요. 이 시간이 무엇을 하는지, 규칙이 무엇인지 학생들과 같이 정해보는 것도 좋아요. 최대한 자유롭게 예술놀이를 하며 이 시간은 즐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1차 만나서 반가워요


활동개요 : 낯선 환경, 새로운 사람과의 첫 만남, 인사의 시간! 자신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하고 타인을 인식해요. 서로 인사하며 이름을 알 수 있어요.


인사나누기


“오늘은 처음 친구들을 만났어요. 이미 같은 반에서 만나는 친구들도 있겠지만, 새로운 공간에서의 예술놀이를 통해 서로가 더욱 가까워지길 기대해 볼까요? 이름 스티커를 배에 붙인 선생님들이 먼저 자기소개를 할게요. 말이 아닌 몸동작으로도 표현할 수 있겠죠?”

Tip. 이름 스티커 : 학교 외의 공간에서 처음 만나는 경우, 강사와 학생들의 호칭을 위해 A4 라벨지를 활용하여 이름 스티커를 만들어요. 수업명과 이름을 함께 적어 어떤 수업인지를 강화하고 서로 이름을 호명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얼굴 익히기, 이름 익히기”

활동1. 공 주고 받으며 자기소개하기
 
“커다란 공을 두 손을 이용해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상대방에게 굴려주세요. 공을 받은 사람이 자기소개를 해요. 말하기가 어렵거나 부끄러운 친구를 위해 옆 친구가 대신 이름을 말해줘도 돼요.”

  1) 바닥에 큰 원형으로 둥글게 둘러앉아 짐볼을 다른 상대에게 굴려주며 상대방의 얼굴 익히기 
  2) 자리에서 일어서서 짐볼을 서로 굴려주며 상대방의 얼굴 익히기
  3) 서로 악수하며 자리 바꾸기
  Tip. 운동신경과 집중력을 자세히 보기위해서는 작은 공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활동2. 빠르게 공 굴려 주고받으며 자신 있는 동작하기










“이제 조금 속도를 내 볼까요? 손과 발을 사용하여 좀 더 빠르고 큰 동작으로 친구에게 굴려주세요. 공을 받은 사람은 말이 아닌 자신 있는 몸동작으로 자기를 표현해요.”

활동3. 마주보고 배로 공 전달하기



“2명씩 짝을 지어 배로 공을 이동시켜 보아요. 익숙해지면 4명씩 짝을 지어 손을 하늘위로 들고 배를 이용하여 움직여 보아요. 공을 떨어뜨리지 않고 오래 움직인 팀은 누가 될까요?”

활동4. 공놀이 활동에서 본 친구 얼굴 그리기


“2명씩 짝을 지어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고 편안한 도구를 이용하여 친구 얼굴을 그려보아요.”

◆ 수업 결과물



   ▶ 시각예술 선생님 comment

   친구 입주변의 수염자국을 재미나게 표현해주었습니다.
   얼굴을 열심히 그리다가 시간이 모자랐나보네요.
   몸을 휘리릭 표현했네요.
   30 이란 숫자는 무엇을 뜻하는지 궁금합니다.


   ▶ 시각예술 선생님 comment

   동그라미와 선을 이용해서 그리기를 했네요.
   짧은 선을 이어서 색칠한 부분이 재미있습니다.


 

    ▶ 시각예술 선생님 comment

    친구의 모습을 추상적이고 역동적인 선으로 표현했습니다.
    무용시간에 친구들과 움직인 몸의 움직임을 
    빠른 선으로 그린 것 같기도 합니다. 
    선의 굵기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주네요.

“더 친밀해지기”

활동5. 낙하산 천을 이용한 공 굴려 전달하기
    
▶ 해바라기낙하산

1) 둥글게 원을 만들어 서요.
2) 파라슈트(무지개낙하산) 천 끝을 잡고 천위에 공을 올려놓고, 원하는 상대에게 공을 보내주세요. 보낼 때는 공을 던지거나 튀지 않고 굴러갈 수 있도록 해요.
3) 꽃모양 파라슈트(해바라기낙하산) 끝을 잡고 천위에 공이 굴러가도록 움직이세요. 단, 공을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 규칙!
※ 활동적이지만 세심함이 필요한 활동이라 ‘집중력’을 키워준답니다.

활동6. 천 위 공 굴리며 움직이기
    
  
1) 준비된 작은 천을 모둠별로 받아 작은 공을 올려놓고 굴리기를 해요. 
   단, 공을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 규칙이에요. 
2) 모둠별 활동 후 모둠별로 발표를 해요. 이때 다른 모둠은 발표하는 모둠의 활동을 관람해요.
Tip. 공이 떨어지면 다시 올려주되 모둠별 발표 시에는 기회 ‘3번’ 등으로 제안을 해주세요.

활동7. 물감을 이용해서 구슬 길 만들기
◆ 모둠 활동
 
    
큰 캔버스 천에 둘러앉아 테니스공에 물감을 묻혀서 굴리는 활동을 해요. 
역시 공을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 규칙이에요.
Tip. 활동이 격렬해지면 공이 튀어 옷에 물감이 묻을 수도 있어요. 주의해주세요. 
바닥에는 비닐시트나 신문지를 깔아주세요. 학생들은 미리 앞치마나 토시를 해도 좋아요.

◆ 개별 활동
 
1) A4박스 뚜껑에 도화지를 담아 개인별로 나눠주세요. 
2) 종이컵에 미리 준비해둔 물감을 담아, 2명당 종이컵 4개씩 색깔별(빨강, 파랑, 노랑, 연두)로 나눠주세요.
Tip. 물감에 물을 조금씩 섞어서 적절한 점도로 맞춰주세요. 너무 묽으면 색이 선명하지 않고 많이 번질 수도 있어요. 인원에 따라 물감 색과 양을 조절해주세요.
3) 선생님이 박스에 종이컵 물감을 조금씩 떨어뜨려주세요.
4) 구슬을 나눠주면 학생들은 구슬을 굴리면서 그림을 완성해요.

활동8. 완성 작품 감상하기
오늘 만든 작품들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요.
연상되는 단어, 느낌을 말하며 자연스럽게 감상과 발표의 기회를 주세요.
     
▶ 여러 가지 색으로 구슬을 많이 굴린 작품이네요. 
   다른 친구는 한 가지 색(연두색)만 사용했어요. 구슬이 모서리를 여러 번 왔다 갔다 했네요. 
    
▶ 물감으로 도화지를 가득 채웠네요. 구슬길이 거의 없어졌어요. 
   대신 그 위에 손가락으로 하트와 태양을 그림으로 담았어요.

마무리하기


“큰 원형으로 둥글게 둘러서서 손을 잡고 마무리 인사를 해요.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수업은 어땠나요? 웃는 모습, 무표정, 우는 모습이 그려진 표정 스티커를 붙여보아요.”



◆ 수업 준비물 : A4라벨지에 출력한 이름표, GYM공, 8절 도화지, 연필, 색연필, 싸인펜

◆ 수업 소요시간
  “얼굴 익히기, 이름 익히기” (활동1~활동4) 90분 
  “더 친밀해지기” (활동5~활동8) 90분
  
Tip. 15명 내외의 인원이 적당해요. 인원이 많다면 활동에 따라 모둠으로 나눠서 해주세요. 낙하산놀이는 야외에서 해도 좋아요. 움직임에 제약을 받지 않는 넉넉한 공간에서 진행해주세요.

※ ‘춤추는 그림 놀이터’는 미술과 무용이 결합된 통합예술교실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장애아동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