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전래동요와 놀자!] 대문놀이 | |||||
---|---|---|---|---|---|
사업영역 |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 ||||
등록일 | 2020-07-15 오후 6:20:53 | ||||
전래동요와 놀자! _ 3
권정옥
오늘 우리가 같이 배워 볼 전래동요는 “대문놀이”입니다.
● 노래에 대한 설명 자진모리로 되어 있는 대문놀이는 4마디로 구성되어 있으나 리듬과 멜로디가 2마디씩 반복되어 실제적으론 2마디만 익히면 되는 쉬운 곡입니다.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부를 수 있고, 노래를 익힐 때 선생님이 선창하시고 아이들이 후창으로 노래 부르게 되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노래를 충분히 익힐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짝을 지어, 또 한 명씩, 남자 친구들만, 여자 친구들만, 노래 부르는 아이들의 구성을 다르게 하여 부르게 한다면 지루하지 않게 곡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 메기는 소리 : 마디가 있는 형식의 민요에서, 선소리꾼이 앞에서 먼저 부르는 소리
우선 노래 먼저 배워볼까요?
● 자진모리장단
● 악보
● 가사
2절.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 열쇠 없어 못 열겠네 어떤 대문에 들어갈까- 서대문에 들어가
● 가사 설명 ‘강강술래’ 에 속하여 있는 노래이며, 주로 한가윗날이나 달 밝은 밤에 행하여집니다. ‘문 뚫기, 문 열기’라고도 합니다. 두 사람이 양손을 잡아 올려 문을 만들고 그 밑으로 사람들이 빠져 다니면서 주고 받으며 부르는 노래입니다.
※ 노래 영상 출처 : 주니어네이버 (http://jr.naver.com/)
● 가사 바꿔 부르기
노래를 위에서 충분히 익혔다면 아이들이 부르기 쉽도록 친숙한 가사로 바꾸어 노래를 불러봅시다. 이 활동은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들과 함께하면 좋습니다. 가사를 바꾸어 노래 부르는 활동에서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선생님이 색깔카드를 준비하여 활용합니다.
● 개사 악보
노래 가사가 바뀌었죠?
노래 가사가 바뀌었죠?
● 빈 칸 채워 부르기
미취학 아동들과 하는 놀이여서 가사를 좀 더 쉽게 바꿔 보았습니다.
※ 색깔카드나 숫자카드를 준비하여 활용해주세요.
◎ 준비물 : 문을 나타낼 수 있는 카드(큰 도화지)를 준비해주세요.
◎ 자리배치
- 두 개의 문으로 진행합니다.
ex)
이제 놀이를 시작하면 됩니다.
◎ 놀이방법 ① 문지기 4명을 정하여 두 개의 문으로 진행합니다. ② 문지기 2명씩 짝을 지어 손을 맞잡게 한 후 팔을 올려 문을 만듭니다. ③ 문지기 한 팀은 빨간 문, 또 다른 팀은 파란 문이 되겠지요. ④ 색깔카드는 문지기 옆이나 근처에 두어야겠지요.(아이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요~) ⑤ 다른 아이들이 기차놀이를 하듯 앞사람의 허리를 잡고 잰걸음으로 이동하게 합니다. ⑥ 노래에 맞춰 대문을 통과합니다.
ex)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아이들 sing), 열쇠 없어 못 열겠네(문지기 sing), ⑦ 이렇게 노래를 부르면서 진행을 하다 마무리 노래를 부릅니다.(노래가사를 참고하세요) ⑧ 마무리 노래의 ‘덜크덩 덩텅 열렸다’ 가사가 나오면 문지기들은 팔을 내려 문을 닫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열렸 ‘다’에 맞춰 팔을 내리게 합니다. ‘다’ 에서요!!! ⑨ 팔 안에 갇힌 사람은 문지기의 포로가 됩니다. ⑩ 마지막 한 사람이 남을 때까지 놀이를 진행합니다. ⑪ 놀이를 더 길게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진행을 하면서 문지기들의 포로가 많아지고 편이 나눠지게 되면 꼬리잡기 놀이로 연계하여 놀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tip : 꼬리따기 놀이는 전래동요와 놀자 1편에 수록된 놀이입니다. 참고하셔서 활용해주세요.
|
이전글 | [전래동요와 놀자!] 어디만큼 강가 |
---|---|
다음글 | [전래동요와 놀자!] 남생아 놀아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