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전래동요와 놀자!] 대문놀이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0:53

 

전래동요와 놀자! 는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래동요와 함께 전래놀이를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즐거운 음악과 놀이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정체성을 습득하고, 민족의 정서와 사고를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전래동요와 놀자! _ 3


<“대문놀이” 편>

 

권정옥


 

오늘 우리가 같이 배워 볼 전래동요는 “대문놀이”입니다.

 

 

노래에 대한 설명

자진모리로 되어 있는 대문놀이는 4마디로 구성되어 있으나 리듬과 멜로디가 2마디씩 반복되어 실제적으론 2마디만 익히면 되는 쉬운 곡입니다.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부를 수 있고, 노래를 익힐 때 선생님이 선창하시고 아이들이 후창으로 노래 부르게 되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노래를 충분히 익힐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짝을 지어, 또 한 명씩, 남자 친구들만, 여자 친구들만, 노래 부르는 아이들의 구성을 다르게 하여 부르게 한다면 지루하지 않게 곡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 메기는 소리 : 마디가 있는 형식의 민요에서, 선소리꾼이 앞에서 먼저 부르는 소리
※ 받는 소리 : 민요를 부를 때 한 사람이 먼저 앞부분을 노래하면 뒤따라 여러 사람이 함께 이를 받아서 부르는 노래

 

우선 노래 먼저 배워볼까요?

 

 

 

1. 노래익히기

 

 

● 자진모리장단

 

자진모리 장단 악보

 

덩덩쿵따콩

 

 

 

● 악보

 

대문놀이 자진모리장단 전래동요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 열쇠 없어 못 열겠네 어떤 대문에 들어갈까- 동대문에 들어가

 

 

 

 

● 가사

     2절.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 열쇠 없어 못 열겠네 어떤 대문에 들어갈까- 서대문에 들어가
     3절.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 열쇠 없어 못 열겠네 어떤 대문에 들어갈까- 남대문에 들어가
     4절.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 열쇠 없어 못 열겠네 어떤 대문에 들어갈까- 북대문에 들어가
마무리.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 열쇠 없어 못 열겠네 어떤 대문에 들어갈까- 덜크덩 덩텅 열렸다

 

 

 

● 가사 설명

‘강강술래’ 에 속하여 있는 노래이며, 주로 한가윗날이나 달 밝은 밤에 행하여집니다. ‘문 뚫기, 문 열기’라고도 합니다. 두 사람이 양손을 잡아 올려 문을 만들고 그 밑으로 사람들이 빠져 다니면서 주고  받으며 부르는 노래입니다.

 


 
● 노래 영상

 

노래영상 보러가기

※ 노래 영상 출처 : 주니어네이버 (http://jr.naver.com/)

 

 

 

 

놀이로 배우기

 

 

● 가사 바꿔 부르기

노래를 위에서 충분히 익혔다면 아이들이 부르기 쉽도록 친숙한 가사로 바꾸어 노래를 불러봅시다. 이 활동은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들과 함께하면 좋습니다. 가사를 바꾸어 노래 부르는 활동에서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선생님이 색깔카드를 준비하여 활용합니다.
 

 

 

● 개사 악보

 

 

노래 가사가 바뀌었죠?

대문놀이 전래동요 자진모리장단 문지기문지기 문열어라- 열쇠없어 못열겠네 어떤 대문에 들어갈까-(  )에 들어가

 

노래 가사가 바뀌었죠?

 

 

 

● 빈 칸 채워 부르기

 

동대문에 들어가
에 들어가

 

미취학 아동들과 하는 놀이여서 가사를 좀 더 쉽게 바꿔 보았습니다.
우선 놀이하기 전에 노래를 익히게 하는 게 우선이겠죠? 충분히 불러 노래를 익혀주세요.

 

※ 색깔카드나 숫자카드를 준비하여 활용해주세요.
※ 네 번째 마디 ‘○○○에 들어가’
   - ‘○○○’에 색깔을 넣어 선생님이 불러주세요.
   - ‘빨간 문에 들어가’, ‘노란 문에 들어가’, ‘1번문에 들어가’로 바꾸어 부르시면 됩니다.


 

 

 

◎ 준비물 : 문을 나타낼 수 있는 카드(큰 도화지)를 준비해주세요.

 

 

 

◎ 자리배치

- 두 개의 문으로 진행합니다.
- 아이들은 기차놀이하듯 한 줄로 섭니다.
- 숫자카드나 색깔카드는 아이들이 잘 보이는 곳에 놓아두거나 달아둡니다.

 

ex)

교실 문지기 문지기

이제 놀이를 시작하면 됩니다.

 

 

 

◎ 놀이방법

① 문지기 4명을 정하여 두 개의 문으로 진행합니다.

② 문지기 2명씩 짝을 지어 손을 맞잡게 한 후 팔을 올려 문을 만듭니다.

③ 문지기 한 팀은 빨간 문, 또 다른 팀은 파란 문이 되겠지요.

④ 색깔카드는 문지기 옆이나 근처에 두어야겠지요.(아이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요~)

⑤ 다른 아이들이 기차놀이를 하듯 앞사람의 허리를 잡고 잰걸음으로 이동하게 합니다.

⑥ 노래에 맞춰 대문을 통과합니다.

 ex)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아이들 sing), 열쇠 없어 못 열겠네(문지기 sing),
       어떤 대문에 들어갈까(아이들 sing), 빨간 문에 들어가(선생님 sing)

⑦ 이렇게 노래를 부르면서 진행을 하다 마무리 노래를 부릅니다.(노래가사를 참고하세요)

⑧ 마무리 노래의 ‘덜크덩 덩텅 열렸다’ 가사가 나오면 문지기들은 팔을 내려 문을 닫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열렸 ‘다’에 맞춰 팔을 내리게 합니다. ‘다’ 에서요!!!

⑨ 팔 안에 갇힌 사람은 문지기의 포로가 됩니다.

⑩ 마지막 한 사람이 남을 때까지 놀이를 진행합니다.

⑪ 놀이를 더 길게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진행을 하면서 문지기들의 포로가 많아지고 편이 나눠지게 되면 꼬리잡기 놀이로 연계하여 놀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tip : 꼬리따기 놀이는 전래동요와 놀자 1편에 수록된 놀이입니다. 참고하셔서 활용해주세요.


강강술래 안에 있는 놀이는 서로 연계를 했을 때 더욱 재밌는 놀이랍니다. 놀이를 할 때 노래를 크게 정확하게 부르면서 하면 더욱 재밌겠지요? 전래놀이를 하며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권정옥

- 한국예술종합학교 가야금 전공,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 이수

- 2010년부터 장애아동, 청소년을 위한 신나는 국악 교육을 현장에 적용하고 활발하게 국악기 교육 진행 중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