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전래동요와 놀자!] 어디만큼 강가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20:35

 

전래동요와 놀자! 는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래동요와 함께 전래놀이를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즐거운 음악과 놀이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정체성을 습득하고, 민족의 정서와 사고를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전래동요와 놀자! _ 2


<“어디만큼 강가” 편>

 

권정옥


 

오늘 우리가 같이 배워 볼 전래동요는 “어디만큼 강가”입니다.

 

● ‘어디만큼 강가’의 의미

‘어디만큼 강가’는 무슨 의미일까요? 바로 ‘어디까지 갔니?’라는 뜻의 방언입니다.
제목처럼 서로 묻고 답하는 형식의 노래입니다.

 

 

 

노래에 대한 설명

자진모리로 되어 있는 어디만큼 강가는 4마디로 구성되어 길이가 짧고, 리듬과 멜로디도 반복되어 익히기 쉬운 곡입니다. 노래를 익힐 때 선생님이 선창하시고 아이들이 후창으로 노래 부르게 되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 마디, 잘하게 되면 두 마디, 세 마디... 이렇게 점차 노래의 길이를 늘려 부르게 되면 아이들도 재미있어하고 길게 부르고 싶어 크게 부르는 모습도 보일 것입니다.
노래를 충분히 익힐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짝을 지어, 또 한 명씩, 남자 친구들만, 여자 친구들만, 노래 부르는 아이들의 구성을 다르게 하여 부르게 한다면 지루하지 않게 곡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노래 먼저 배워볼까요?

 

 

 

1. 노래익히기

 

● 자진모리장단

 

자진모리장단

 

악보

 

 

 

● 악보

악보

 

 

 

● 가사 설명

이 노래는 농사를 지을 때 부르던 노동요입니다. 일을 할 때 부르던 노래지요. 그래서 리듬과 멜로디가 반복됩니다. 노래를 부르며 일의 리듬을 맞추기 위해서지요. 이 노래는 농사를 지을 때 부르던 노동요이니만큼 가사에 ‘쟁기’와 ‘따비’라는 농기구들이 등장합니다. 소에 쟁기를 걸고 밭을 갈며 부르던 노래입니다. 가사를 보면 ‘저 많은 밭을 언제 갈려나, 어디만큼 갈았나, 아직 멀었네~’ 이러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 노래 가사에 나오는 단어와 말들이 생소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농기구를 사용하는 모습을 사진이나  그림으로 보여주며 지도해주세요.

※ 따비 : 쟁기와 비슷해요. 풀뿌리를 뽑거나 밭을 갈 때 사용하는 농기구입니다.

 

 


 
● 노래 영상

 

노래영상

※ 노래 영상 출처 : 주니어네이버 (http://jr.naver.com/)

 

 

 

 

놀이로 배우기

 

 

● 가사 바꿔 부르기

노래를 위에서 충분히 익혔다면 아이들이 부르기 쉽도록 친숙한 가사로 바꾸어 노래를 불러봅시다. 이 활동은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들과 함께하면 좋습니다. 가사를 바꾸어 노래 부르는 활동에서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선생님이 단어카드(글) 혹은 장소카드(그림)를 준비하여 활용합니다.

 

 

 

 

● 개사 악보

개사 악보

 

노래 가사가 바뀌었죠?

 

 

 

 

● 바뀐 노래 가사

 

바뀐노래가사

 

미 취학 아동들과 하는 놀이여서 가사를 좀 더 쉽게 바꿔 보았습니다.
우선 놀이하기 전에 노래를 익히게 하는 게 우선이겠죠? 충분히 불러 노래를 익혀주세요.

 

※ 노래 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어디’라는 장소에 맞춘 놀이를 하려고 합니다.

※ 네 번째 마디 ‘○○○ 때문에 왔네’
- ‘○○○ 때문에 왔네’에 넣을 장소를 아이들이 직접 넣어 부르도록 해주세요.
 - ‘선생님 때문에 왔네’, ‘배가 아파서 왔네’, ‘친구 만나러 왔네’ 등으로 개사할 수 있습니다.


 

 

 

● 장소 맞추기 그림카드 놀이

◎ 준비물 : 장소를 나타내는 그림카드(A4크기 정도)를 준비해주세요. 그림카드는 무엇을 하는 곳인지 명확히 알 수 있는 그림이 가장 좋습니다. 이 외에도 많이 있겠죠? (학교, 시장, 교회 등)

 

< 그림 카드 예시 >

병원 화장실 지하철역
병원 화장실 지하철역

 

 

◎ 자리배치

- 아이들은 둥글게 원모양으로 바닥에 앉습니다.
- 여러 개의 그림카드를 준비한 후, 원 안쪽 바닥에 그림이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놓아둡니다.

이제 놀이를 시작하면 됩니다.

 

 

◎ 놀이방법

① 1명이 마음속으로 카드 하나를 선택한 후, 일어나서 카드 쪽으로 출발합니다.
 

② 이 때 앉아있는 친구들은 첫 번째 마디를 부르고, 일어난 1명의 학생은 마음속으로 정한  카드 쪽으로 걸어가며 두 번째 마디를 부르면 됩니다.
 

③ 일어난 1명의 학생이 카드에 도착하기 전까지는 앉아있는 학생들과 일어난 1명의 학생이 첫 번째와  두 번째 마디만 반복해서 노래를 부릅니다.
 

④ 일어난 1명의 학생이 카드를 선택하고 장소가 어디인지 확인하면 앉아있는 친구들은 세 번째 마디를  부르고, 카드를 선택한 친구는 네 번째 마디를 부릅니다.

 

※ 세 번째 마디로 넘어갈 때는 교사가 일어난 1명의 학생의 카드를 보았다는 싸인을 받은 후 장구  또는 언어로 노래를 시작하게 합니다.
※ 카드를 다른 친구들이 맞추는 놀이이므로, 카드를 직접적으로 가리키지 않도록 합니다.

 

⑤ 노래의 네 번째 마디의 가사를 듣고 앉아있는 학생들은 장소가 어디일지 생각한 후 정답을 발표합니다.
 

⑥ 여기에서 정답을 맞힌 친구가 카드를 가져갑니다.

다시 ①부터 반복하시면 됩니다. 카드를 많이 가진 친구가 우승하게 되는 놀이입니다.


지금까지 “어디만큼 강가“와 함께 하는 놀이를 진행해 봤는데요.
어렵지 않죠? 우리 친구들과 전래동요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권정옥

한국예술종합학교 가야금을 전공하고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을 졸업하고 석사학위를 받았다. 장애아동, 청소년을 위한 국악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