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와 놀자!는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래동요와 함께 전래놀이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즐거운 음악과 놀이를 통해 우리의 문화의 정체성을 알고 민족 고유의 정서와 사고를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래동요와 놀자!
<꼬리따기편>
권정옥
우리 민속놀이 중 하나인 강강술래 안에는 많은 노래와 놀이가 있어요.
“꼬리따기”도 그 중 하나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꼬리따기 노래를 배우고, 놀이도 함께 해볼게요. ^^
전통적인 꼬리따기 노래는 이런 노래입니다.
※ 꼬리따기 노래 참고영상
이 노래로 “꼬리따기” 놀이를 많이 하는데요. 우리는 이 곡을 아이들이 부르기 쉬운 가사로 바꾸어 노래를 불러볼게요.그리고 이 곡을 두 개로 나눌 건데요. 곡 하나는 꼬리를 따러가는 노래, 또 하나는 꼬리를 땄을 때 부르는 노래로 구분해서 가사를 바꿔볼 거예요.
나눠진 악보가 여기 있습니다!
위 첫 줄은 꼬리를 잡으러 갈 때,
아래 두 줄은 꼬리를 잡았을 때 노래에요.
놀이하기 전 충분히 노래를 아이들과 함께 익히는 게 중요하겠죠?
※ 꼬리따기 놀이 참고영상
이번에 소개할 놀이는 기본 꼬리따기 놀이를 변형한 놀이에요.
사실 꼬리따기 놀이는 아이들이 많아야 할 수 있는 놀이이고, 그래야 놀이도 재미있어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아이들이 모이기 힘들고, 서로 엉키다보면 다칠만한 어린 아이들도 많죠.
그래서 적은 수의 아이들과 어린 아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생각하게 된
“변형 꼬리따기”입니다.
① 리본이 충분히 뒤에 묶일 수 있게 150cm 정도로 잘라서 색깔별로 준비해주세요. 리본 폭 너무 좁으면 꼬리 같지 않으니 폭은 1.5cm정도 되는 걸로 준비 했어요.
② 준비한 리본을 아이의 허리 뒤에 묶어주시면 돼요. 저는 쉽게 리본을 묶으려 옷핀을 사용 했어요.
※ 놀이하면서 아이의 옷이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으로 꼬리를 다셨다면 준비는 모두 끝!
③ 선생님이 “꼬리따세”를 외치면 아이들이 노래를 부르며 서로 꼬리(리본)를 풀면 되는 놀이에요. 놀이를 하다가 한 아이가 꼬리를 땄다면(다른 아이 뒤에 묶여 있던 리본을 풀었다면)!! 선생님이 “ 잡았다!” 외치고 다른 아이들이 잡았을 때 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잠시 멈춥니다.
※ 선생님의 싸인이 정확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규칙을 숙지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 주세요.
④ 잡힌 아이의 리본을 푼 뒤, 잡은 아이에게 꼬리를 달아주면 된답니다. 변형 꼬리따기에서는 많은 꼬리를 가진 아이가 이기게 되는 놀이입니다.
어렵지 않죠?
아이들이 적절한 신체활동을 하며 즐길 수 있는 놀이입니다.
실제로도 많이 즐거워했어요.
여러분들도 간단하게 리본을 준비해서 전래놀이인 꼬리따기 놀이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권정옥
한국예술종합학교 가야금을 전공하고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을 졸업하고 석사학위를 받았다. 장애아동?청소년을 위한 국악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