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미술수업] 습식 수채화 ③ 세 가지 색으로 칠하기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음악/미술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5 오후 6:17:52

습식 수채화는 발도르프 학교의 전유물은 아니다.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수채화가 특별한 이유는 초등학교 시기엔 아이들에게 삼원색 만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색의 3원색이 모든 색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게 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색에 대한 감각을 갖게 한다는 점이다. 색의 만들어 내는 충분한 연습이 되었다고 판단되는 시기에 교사는 아이들에게 삼원색 이상의 색으로 습식 수채화 또는 건식 수채화를 그리게 할 수 있다.

 

활동

    3-1. 삼원색을 마음대로 칠하기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삼원색으로 다양한 색들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너무 빨리 칠하는 아이에겐 조금 작은 붓을 준다.

   

                         

                   

 

 

활동

  3-2. 무지개 칠하기

  3-3. 색환 칠하기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삼원색으로 다양한 색들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색을 겹쳐 칠하며 새로운 색을 만드는 것을 시연한다.
  2. 어떤 무지개를 그릴 지는 아이들 마음대로 하게 한다.

 

 

      

 

활동

  3-4. 이야기 듣고 색칠하기


활동 목표
   1. 공부의 내용과 관련한 그림을 습식 수채화로 그려본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2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교사도 종종 아이들과 함께 색칠하기를 하여 모델이 되도록 한다.

 

활동

  3-5. 모방하여 색칠하기


활동 목표
  1. 화가가 그린 그림을 습식 수채화로 모방해 본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화가가 그린 그림을 흉내내서 그려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된다고 아이들에게 말해 준다.

 

활동

    3-6. 내 마음을 색으로 표현하기


활동 목표
   1. 내 마음, 내 감정을 색으로 표현해 본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아이들을 잘 관찰하여 마음을 표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때 이 활동을 시킨다.

 

      

 

 

활동

  내가 쓴 씨를 색깔로 표현해 보기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시를 먼저 쓰게 한 후, 색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색깔로 마음을 표현한 후, 시로 써보게 할 수도 있다.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