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활동소식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에서 진행중인 활용내역을 만나보세요.

게시판
ICME '아이소리국악기' 선보여
등록일 2016-11-15 오전 11:15:57

파라다이스복지재단, 국제 다문화교육 컨퍼런스에서 “아이소리국악기” 선보여 눈길

 

 

파라다이스복지재단은 11월 5일 인하대학교에서 열린 ‘2016 국제 다문화교육 컨퍼런스(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cultural and Education, ICME)에 참여해 ’아이소리국악기‘를 선보였습니다.

 

4

 

‘아이소리국악기’는 파라다이스복지재단이 학습자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만든 개량 국악기입니다. 가야금, 단소, 운라 등을 개량해 장애아동은 물론 국악의 가락과 장단이 생소한 다문화아동들이 보다 쉽게 우리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향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g4e

 

복지재단은 이날 포스터 세션에서 세계의 전문가들에게 ‘아이소리국악기’는 물론 이를 활용해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교육한 내용과 그 효과를 소개했습니다. 이를 지켜본 한 전문가는 “그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컨텐츠”라면서 “국악교육을 통해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겪고 있는 문화적 혼란과 여러 심리적 문제의 개선을 도울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크다”고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흥겨운 국악교실 프로그램 모습>

45

▶ 좌. 전통놀이활동 / 우. 창작활동(전통 탈 만들기)

 

ff

▶ 좌. 가창활동(민요, 전래동요) / 우. 국악기 연주활동(아이소리 가야금, 아이소리 운라)

 

 

복지재단은 올해 ‘흥겨운 국악교실’을 열어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에게 국악을 경험하도록 했습니다. 전통 음악 안에서 자연스럽게 우리 문화를 즐기고, 한국에 대한 동질감과 소속감을 부여하고자 한 것입니다. 복지재단은 ‘아이소리국악기’ 연주 외에도 다양한 전통놀이, 가창, 창작활동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우리에게는 익숙한 것들이지만 아이들에게 낯설고 어려운 우리 전통문화를 즐겁게 접하도록 한 것입니다. 참여했던 한 아동은 “흥겨운 국악교실에서 국악이 무엇인지 처음 알게 됐다”면서 “너무 재미있고 계속 배우고 싶다”고 말해 국악과 전통문화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아이소리국악기’를 통해 더 많은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이 국악을 배우고, 나아가 우리의 문화를 익혀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길 기대해봅니다.

 

한편, 이번 국제 다문화교육 컨퍼런스는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불가리아, 영국 등 11개국 200여명의 다문화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세계적인 다문화 현상과 그에 따른 교육의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 발표 포스터 내용 보기

뉴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