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칼럼-윤보영]경사로가 없어 당장 수업이 걱정인 선생님
사업영역 [활성] 장애인식개선사업 > [활성] 칼럼/에세이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8-05 오후 8:31:24

경사로가 없어 당장 수업이 걱정인 선생님

 

 

윤  보  영

국립재활원 장애인운전지원과장 (서기관)

  

 

“당장 수업은 해야 하는 데 예산이 없어 어렵다고 해요.”

지난해 사고로 지체장애인 1급이 된 김현수 선생님(가명)이 복직을 위해 학교에 갔다가 시설 담당 직원에게 예산이 없어 당장 경사로 설치는 어렵다는 얘기를 듣고 하소연하며 건넨 말이다.

오랫동안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을 담당해 오면서 수없이 접한 사례 중 하나지만 사연을 들을 때마다 이를 즉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안타까울 때가 많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 해소와 차별받은 장애인의 권리구제 등을 위해 2008년부터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되고 있지만, 차별 적용에 대한 일부 예외 인정으로 완전한 차별 해소는 상당기간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장애인차별금지법」에 의해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은 사람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출해 구제받을 수 있지만, 각종 편의제공이 사업주에게 과도한 부담이 될 때는 예외로 인정해 주고 있다. 하지만 지난달 말에 교육과학기술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교사용 지침서」를 만들어 일선 학교에 배포했다. 유·초·중·고등학교 교사용으로 4종이 제작되었으며, 인권침해사례별 대응법과 차별 예방을 위한 교육 안내 등 광범위한 학교인권 대책이 소개되어 있다.

학교인권 전문가를 중심으로 토의를 거쳐 제작되었고,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국가인권위원회 등 관계부처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선 학교 선생님까지 참석해 최종 검정 후 발간된 이 지침서는 앞으로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지침서가 장애학생은 물론 김현수 선생님처럼 장애를 가진 교직원 인권침해 예방에 활용되었으면 좋겠다. 막연히 예산이 배정될 때까지 기다릴 게 아니라 미리 예산을 확보해 경사로와 승강기 등을 설치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설령 편의시설이 설치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당장 지체장애 학생이 입학하거나 장애를 가진 교직원이 근무하게 될 때 이들의 공부나 근무에 불편 없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교육청 등에 예산을 요구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가 요구된다.

1년 전만 해도 장애인에 대한 아무런 생각도 없이 직장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사고로 장애인이 된 김현수 선생님의 경우처럼 후천적 장애발생률 90% 환경에 사는 우리 모두를 위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경사로가 없어 다음 달이 걱정인 선생님! 선생님께서 휠체어를 타고 학생들과 함께 교내를 자유롭게 오가며 환하게 웃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